두 가지 진통제의 위험한 조합

두통, 근육통, 생리통 등의 통증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증상입니다. 이러한 통증을 해소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진통제를 복용합니다. 특히, 브루펜과 아세트아미노펜은 대표적인 진통제로서, 쉽게 구매하고 복용할 수 있어 인기가 높습니다. 하지만 두 가지 진통제를 동시에 복용하는 것은 과연 안전할까요?

브루펜과 아세트아미노펜, 각자의 작용 메커니즘

브루펜은 **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(NSAID)**로서,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억제하여 작용합니다. 반면, 아세트아미노펜은 시클로옥시제네이스 (COX) 효소를 억제하여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감소시키는 해열 진통제입니다. 즉, 두 약물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작용하여 통증을 완화합니다.

동시 복용 시 발생 가능한 부작용

브루펜과 아세트아미노펜을 동시에 복용하면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1. 간 손상: 두 약물 모두 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, 특히 동시에 복용하면 간 손상 위험이 크게 증가합니다. 이미 간 기능이 약한 경우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.

2. 신장 손상: 특히 이미 신장 기능이 약한 경우, 두 약물의 동시 복용은 신장 기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.

3. 위장 장애: 위장 출혈, 궤양, 소화불량 등의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특히, 이미 위장 장애가 있는 경우 위험이 높아집니다.

4. 혈액 응고 장애: 특히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, 두 약물의 동시 복용은 혈액 응고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안전한 복용 방법

만약 통증이 심해서 브루펜과 아세트아미노펜을 동시에 복용해야 하는 경우, 다음 사항을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.

1. 복용 기간 최소화: 가능한 한 짧은 기간 동안만 복용하고, 통증이 완화되면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.

2. 복용량 엄수: 제품 설명서에 명시된 권장 복용량을 꼭 준수해야 합니다. 절대 과다 복용하지 마세요.

3. 간격 유지: 두 약물 복용 사이에 최소 4시간 이상의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.

4. 주의 사항 확인: 만약 만성 질환이나 다른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,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해야 합니다.

주의가 필요한 사람들

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브루펜과 아세트아미노펜을 동시에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.

  • 간 질환이나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
  • 위장 장애가 있는 경우
  • 혈액 응고 장애가 있는 경우
  • 항응고제나 다른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
  • 임신 중이나 모유 수유 중인 경우
간과 신장 손상 주의! 브루펜과 타이레놀(아세트아미노펜) 동시 복용 금기 사항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